leanprep

홈 > 미국대학 시험정보 > New SAT

미국대학 시험정보

New SAT 시험이란?

실제 고교생의 약 50% 정도만 SAT를 응시하는 현실과 현행 SAT를 위해서 교실에서의 수업 외에도 추가로 공부해야 하는 현실(SAT만을 위한 단어, 문법 등)과 SAT 시험 이외에는 평생 단 한 번도 사용하지 않을 법한 단어를 공부하는 것에 대한 지속적인 문제 제기가 있었고 그 사실을 인정하고 개선책을 마련하여 내놓은 결과물이 New SAT입니다.

New SAT 시험 시행 시기?

2016년 봄 시험에 처음으로 적용됩니다.

현행 SAT와 2016년 시행예정인 New SAT의 구성 비교

현행 SAT와 2016년 시행예정인 New SAT의 구성 비교
Current SAT
Redesigned SAT (2016)
구성
Time 문항 Time Format 문항
합계
225분 171 180분 153
CR
70분 67 65분
객관식
4 Long Passages
1 Double Passage
52
Writing
60분 49 35분
객관식
4 Passages
44
Essay
25분 1 50분
1 Essay Prompt
1 Reading Passage
1
Math
70분 54 80분
2 Section
Calculator : 55분-37문제
No Calculator : 25분-20문제
57
※ New SAT에서 Essay를 포함할 경우 Time 합계는 230분, 문항 수는 154개가 됩니다.

New SAT의 주요 변화내용

  1. 1시험점수는 현행 2400점 만점 구조에서 2005년 이전과 같이 1600점 구조로 변경됩니다.
  2. 2좀처럼 사용예를 찾아보기 힘든 현행 SAT단어와 달리 일반적인 대화나 대학교 코스에서도 주로 사용하는 단어들이 등장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단어가 문장 속에서 실제 어떤 의미로 사용되는지에 대하여 묻게 될 것이므로 문맥상에 한 단어가 여러 개의 뜻으로 사용되는 경우에 대한 대비가 필요할 것입니다. 이는 이미 기존에 기출되었던 Vocabulary-in-text 유형과 비슷하며 현재 Reading Section의 어려운 문제 유형 중 하나이므로 등장하는 단어가 일반적이라고 해서 시험 자체가 쉬워지는 것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3ACT와 동일하게 감점이 폐지됩니다. 즉 과목당 최소 200점이 보장되며 최대 1600점까지 득점하실 수 있습니다.
  4. 4시험방식은 종이와 Computer-based로 이원화 됩니다.
  5. 5다음은 College Board Site에 소개된 Redesigned SAT에서 바뀌게 될 8가지의 주요 내용입니다.
    1) Relevant Words in Context
    사용되지 않는 어려운 단어들의 뜻을 물어보기 보단 대학에서 계속 쓰여질 단어들을 문맥상 이해하는 위주의 문제들로 바뀌게 된다.
    2) Command of Evidence
    지문들의 예가 정보가 담긴 그래프 해석 또는 비소설 류 문헌 등에서 인용되며 적어도 한가지 질문은 채택한 답의 증거를 요구 할 것이다. (Common Core에서 중요시 되는 내용)
    3) Essay Analyzing a Source
    에세이는 내 주장보다는 인용과 증명이 더 중요한 토픽으로 정해지며 더이상 writing 부분 점수에 포함되지 않고 옵션이 된다. (많은 대학들이 에세이 점수를 요구하므로 꼭 보길 바라고 또 시간이 현 25분에서 50분으로 늘어날 거라는 전망이다)
    4) Focus on Math that Matters Most
    Algebra와 같은 수학 컨셉 이외에 데이타 분석과 problem solving 위주의 문제들로 바뀌게 된다.
    5) Problems Grounded in Real-World Contexts
    학생들이 대학과 직장에서 접할 수 있는 실질적인 문제들을 풀어나갈 수 있는 능력을 보기 위함으로 단답형이 아닌 사회에서 일어나는 일들의 시나리오를 problem solving 방식 문제로 물어볼 것이다.
    6) Analysis in Science and in History/Social Studies
    현재 사회의 과학, 세계 정세, 건강, 환경 등 여러 부문에 관한 정보를 얼마나 잘 이해하고 생각 할 능력이 있는지를 보는 질문을 할 것이다.
    7) Founding Documents and Great Global Conversation
    많은 부분의 지문의 예로 미국의 건국 문서(Declaration of Independence, Bill of Rights, Federalist Papers 등) 가 사용 될 것이며 역사 속의 주요 인물들의 연설도 포함 될 것이다.
    8) No Penalty for Wrong Answers
    새로운 SAT에서는 틀린 문제 감점 처리가 없어진다.
  6. 6현재 공개 중인 New SAT Sample Question 8문항의 경우 U.S News에 공개되어 있으므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Critical Reading의 변화 내용

CR과 Writing은 800점 만점의 Evidence-Based Reading로 변경되며, Sentence Completion은 축소 혹은 폐지 가능성이 있습니다.

New SAT는 지문의 유형이 기존과 대폭 달라지게 됩니다. 현행 SAT의 경우 과학, 역사, 논설 등 다양한 지문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지문이 많지만, New SAT에서는 단순한 정보의 제공보다는 작가의 주장이 논리적으로 펼쳐지는 내용을 담은 지문들이 아주 적극적으로 사용될 예정입니다. (마틴 루터 킹 목사의 연설, 독립선언문, 권리장전 등)

시험 주관사인 칼리지보드는 미국 역사의 근간이 되는 문서(Founding Documents), 이념이나 사회적 상황에 대한 주장을 담은 글을 적극 활용할 것이라고 발표하였던 적이 있습니다.

위의 상황들로 미루어 현행 CR처럼 전체 지문의 큰 그림이나 의미 파악이 없어도 질문에 관계된 단편적이고 국지적인 정보만 선택적으로 봐도 득점할 수 있는 문제는 대폭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칼리지보드에 의하면 New SAT는 도표나 그래프 등 Informative Graphics를 활용해서 글에 나오는 정보와 논리에 대한 것을 물어보는 문제가 출제될 예정인 바, 위의 내용을 종합해보면 향후 CR 준비의 핵심은 전체적인 지문의 논리적 전개와 구조를 이해하고 작가의 내세우는 논점과 이슈를 파악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칼리지보드의 발표 내용에 부합하는 인권관련 예상 지문

  1. 01권리장전 (1689)
  2. 02미국 독립 선언 (1776)
  3. 03프랑스 인권 선언 (1789)
  4. 04노예 해방 선언 (1863)
  5. 05필라델피아 선언 (1944)
  6. 06세계 인권 선언 (1948)
  7. 07간디에 대한 자와할랄 네루의 추도사 (1948)
  8. 08국제 연합 아동 권리 선언 (1959)
  9. 09마틴 루터 킹 목사의 워싱턴 대행진 연설 (1963)
  10. 10레드스타킹 선언 (1969)
  11. 11장애인 권리 선언 (1975)
  12. 12고문 금지 선언 (1975)

CR 에세이의 경우 2016년부터는 선택사항에 시험시간은 50분으로 지금까지의 에세이가 특정 주제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피력하는 형식이었다면 2016년부터는 특정 지문을 읽고 그에 대한 분석과 추론을 통해 완성하는 방식으로 변경될 예정입니다.

에세이가 비록 선택사항으로 변경되었으나 아이비리그를 포함한 상위 대학을 진학하기 위해서는 사실상 필수과목으로 생각하고 준비하는 것이 올바른 자세일 것입니다. (참고로 현재 ACT 응시자의 90% 가량은 Essay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Essay의 변화 내용

현행 SAT시험과는 달리 학생들이 단순히 본인의 주장을 펼치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작가의 주장을 분석해서 설명해야 하므로 분석한 주장에 대한 찬/반의 견해를 논리적으로 풀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Redesigned SAT의 Essay는 DBQ(Document-Based-Question)의 형태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시간이 현행 25분에서 50분으로 길어지기 때문에 논리적 바탕 없이는 견해를 풀어 적기 어려워질 것이므로 현행 Essay에 비해 변별력이 있을 것입니다.

Writing의 변화 내용

Writing은 단순한 문법적인 오류를 찾는 문제는 줄어들고 글의 논리적 문맥상에서 정확한지 아닌지의 여부와 어떻게 고쳐야 할지에 대한 문제 위주로 경향이 바뀔 것으로 예상됩니다.

Sentence Correction, Paragraph Correction 부분에 대한 문제가 확대될 것이며, 글 뿐만 아니라 그래프, 도표 등으로 주어진 정보를 어떻게 연결해서 자연스러운 논리적인 글로 만들어낼 수 있는가를 묻는 문제가 출제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Math의 변화 내용

New SAT의 Math 시험은 기존 시험에 비해서 테스트하는 범위 및 출제 비중이 조정되고 문장으로 주어지는 질문에서 공식을 도출해서 풀어야 하는 서술형 문제 출제되는 등 시험문제의 난이도는 약간 어려워지거나 비슷할 것으로 예상됨.

출제범위 4가지 영역 및 비중

출제범위 4가지 영역 및 비중
항목
문항
비중
합계
57문제 100%
Heart of Algebra
21문제 35%
Problem Solving and Data Analysis
14문제 28%
Passport to Advanced Math
16문제 27%
Additional Topics in Math
6문제 10%

시험구성

시험구성
Section
Format
시간
합계
57문제 80분
Calculartor Section
객관식 30개, 7 grid-ins 55분
No Calculator
객관식 15개, 5 grid-ins 25분
※ 계산기를 사용할 수 없는 Section이 하나 있으며, 실제 상황에 적용하여 해결해야 하는 문제들이 출제될 예정입니다. 또한 angles, triangles, volume 및 area에 대한 질문은 10% 이내로 줄어들 예정이며, trigonometry, complex number, radians와 같은 advanced concepts이 추가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