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anprep

홈 > 미국대학 시험정보 > SAT subject

미국대학 시험정보

SAT Subject Tests (SAT II) 시험이란?

  • SAT Subject Test는 미국 대학 입학을 원하는 수험생의 전공과목에 대한 지식과 이해도를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수험생들은 이 Subject Test를 통하여 영어, 수학, 역사, 과학 등 해당 분야의 수험생 본인이 성취한 실력을 대학에 보여줄 수 있게 됩니다.
  • Subject Test의 경우, 미국 각 대학의 입시요강에 따라 학생들이 응시해야 하는 과목의 수가 달라지게 되며, 각 과목 당 800점 만점으로 배점됩니다.
  • Subject Tests는 총 20과목, 크게 다음의 5가지 분야로 분류할 수 있으며, 문제 출제는 고등학교 의 교과과정을 반영하지만 어떤 특정한 교과서나 책에 의존하지 않습니다.

SAT Subject Tests의 구성은?

SAT Subject Tests의 구성
Section
과목
English (영어)
Literature
History and Social Studies (역사와 사회과학)
US History
World History
Mathematics (수학)
Mathematics Level 1
Mathematics Level 2
Science (과학)
Biology E/M
Chemistry
Physics
Language (언어)
Chinese with listening
French
French with listening
German
German with listening
Modern Hebrew
Italian
Japanese with listening
Korean with listening
Latin
Spanish
Spanish with listening
시험 점수는 200~800점의 분포이며, Reasoning Test는 50%의 학생이 대략 500점을 받는 반면 SAT Subject Tests에서는 대략 590~650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과목별 평균 점수는 아래의 사이트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SAT시험은 언제부터 준비하는가?

Reasoning Test의 경우 상위권 학생은 대기 10학년 혹은 11학년 초반에 끝내기도 합니다. 스케쥴 상 11학년부터는 Subject Tests와 AP Tests, 그 외 활동들로 바쁘기 때문입니다.

Subject Tests의 경우 보통 2학기가 시작되는 1, 2월부터 5월 초에 있을 AP Tests와 더불어 5월과 6월 첫째 주 토요일에 있는 Subject Tests 준비를 하게 됩니다. 다만, 같은 과목의 Subject Tests와 AP Tests의 출제 범위가 종종 다르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시험 준비는 9학년부터 차근차근 시작하는 것이 좋으며 CR의 대비를 위해 꾸준한 독서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SAT I과 SAT II는 같은 날에 볼 수 있는가?

SAT I과 SAT II 시험이 동시에 시행되므로, 같은 날짜에 두 시험을 모두 볼 수는 없습니다.

SAT II 시험의 준비방법은?

SAT II와 관련하여 각 대학들마다 규정에 차이가 있으므로 본인이 원하는 학교에서 요구하는 Subject Test 시험과목을 선택하여 저학년 때부터 조금씩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가급적이면 Reasoning Test와 동시에 공부하게 되는 일이 없도록 시간을 잘 분배하는 것이 필요하며 특히 12학년에 한꺼번에 SAT II 시험과목을 준비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만약 SAT II 점수가 없을 경우에는 입학 신청 이후 11월이나 12월 중에 시험을 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SAT II 성적이 꼭 필요한가?

만약 지원하고자 하는 학교에서 SAT II 시험이 필수가 아닌 선택이라고 하더라도 시험을 통해 점수를 확보해 놓는 것이 유리합니다.

대학교 전공과목에 따른 권장 SAT II 과목은?

대학교 전공과목에 따른 권장 SAT II 과목
대학교 전공과목
권장 SAT II 시험과목
Engineering
Math Level 2 (필수)
Chemistry, Biology E/M, Physics
Science
Bioengineering
Biology
Biochemistry
Biomedical Engineering
Microbiology
문과 일반
English Literature
World History
US History (특히 정치, 경제, 법률)
  • -Engineering, Science를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은 보통 Chemistry, Biology E/M, Physics 중에서 선택하며, 특히 Engineering 전공자의 경우에는 Biology 보다는 대학교 필수 교양 과목인 Chemistry나 Physics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 -Chemistry의 경우 Physics에 비해 시험 준비가 수월하다고 알려져 있으나, Physics에 비해 수학적인 개념과 계산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 -Physics의 경우 Engineering을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선택하며, 수학적 계산이나 암기력 보다는 개념 및 원리에 대한 이해가 빠른 학생에게 적합합니다.
  • -World History의 경우 US History와 달리 넓고 다양한 분야의 지식이 요구되나 짧은 역사로 인해 세부적인 내용으로 출제되는 US History에 비해 고득점을 받기가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